post-title

임신부 혈당 관리, 선택 아닌 필수! (with. 혈당 측정기)

임신 중 혈당🩸관리는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죠. 혈당 수치가 높아지지 않도록 신경 쓰셔야 임신 중 당뇨가 생길 가능성을 낮출 수📉 있어요. 이미 당뇨가 있으신 분이라면 혈당을 낮추시기 위해 노력하셔야 할 텐데요! 집에서도 쉽게 혈당 측정기를 통해 혈당 관리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을까요? 지금부터 혈당 관리 꿀팁🍯과 측정기 사용법을 함께 알아볼게요.


임신성 당뇨병, 왜 생기고 진단 기준이 뭘까요?

도대체 왜 생기는거야!?!!

🤔임신부는 왜 혈당을 관리해야 할까요?

임신 중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혈당 수치 유지가 어려워지고, 이는 임신성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.😢 이는 임신부와 태아에게 다양한 합병증💊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하죠. 대부분 임신 20주 이후에 발생하고 출산 후에는 정상 혈당 수치로 돌아와요. 하지만 임신성 당뇨병을 겪게 되면 향후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사전에 주의🚨하고 관리해야 해요.

📝임신성 당뇨의 기준

임신부의 경우 일반인과 달리 정상 혈당 범위에 차이가 있어 공복 상태에는 95mg/dL 이상, 식후 2시간 이후 측정 시 120mg/dL 이상인 경우 당뇨라고 판단해요. 임신성 당뇨병을 진단 받으셨다면 수치를 낮추기 위해📉 노력하셔야 해요.


혈당 관리는 이렇게 하세요!

저처럼 과하게 운동하진 마세요!

🏃체중 관리 

임신 전 과체중이었던 임신부는 임신 기간 동안 10kg 이상 체중이 증가하지 않도록 주의🚨해야 하며, 비만이었던 경우에는 7~8kg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해요. 운동🚶도 병행해 주시면 좋은데요! 조깅이나 자전거 같은 운동은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니 빠르게 걷는 산책 정도의 운동을 추천해 드려요. 

🍔식단 관리

혈당 관리를 위해서 ‘몸무게 x 30kcal’ 정도로 칼로리 계산을 해서 식단을 구성하시는 것이 좋아요. 하지만 BMI 30 이상 비만에 해당하는 임신부의 경우 ‘몸무게 x 15~20kcal’을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. 평소에 드시는 양보다 훨씬 적은 양의 식사🍽️를 해서 조절하셔야 아이도 엄마도 건강할 수 있으니 꼭 지켜주세요.✨


혈당 측정기 종류와 사용법

측정기 통해서 쉽게 관리해요~(덩실덩실)

병원🏥에서 혈당을 측정할 때와 달리 집에서는 휴대용 혈당 측정기를 사용하게 돼요. 브랜드마다 오차 범위에 차이가 있어 정확하게 혈당을 측정하고 판단✅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가 아니더라도 최소 2개 이상 구비하는 걸 추천해 드려요.

❤️채혈형 측정기

대부분의 혈당 측정기는 채혈을 통해 혈당을 측정해요. 먼저 손을 깨끗하게 씻은 상태에서 말려주세요. 이후에는 손🖐🏻을 심장보다 낮은 위치에 두고, 손가락에 약간의 압력을 가한 상태에서 바늘로 채혈💉하면 돼요. 가지고 계신 측정기에 맞는 테스트 스트립을 끼우고, 혈액을 묻히고 기다리면 혈당 수치를 알 수 있어요.

🤍무채혈형 측정기

채혈하지 않고도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무채혈 측정기 제품들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?🤩 피부에 센서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혈당을 측정하기 때문에 임신부🤰🏻도 불편함 없이 채혈할 수 있어요. 사용법은 제품마다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센서를 특정 부위에 부착한 후 일정 기간 연속적으로 혈당 추이를 파악하는 형태예요. 앱을 통해서 편하게 혈당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도 있으니 참고해서 구매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.🩷